안드레아스 김 선생님의 강연을 듣고 - 목포 남항에 찾아오는 철새에 대한 -
글: 영흥고등학교 교사 이순철

대한민국을 찾는 철새를 연구하며 철새 도래지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독일 출신 철새 연구가 안드레아스 김(새와 생명의 터, 영문 웹사이트 관리자)선생님께서 2월 28일 영흥고등학교를 찾았습니다. 2학년, 3학년 성실반 70명의 학생들은 새 학기를 맞아 아주 뜻 깊은 강연을 듣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아침부터 상기된 얼굴이었습니다.

자신이 10년 넘게 살아온 목포에 35종의 철새들이 찾아든다는 사실을 알게 된 학생들은 모두 놀라는 기색이 역력했습니다. 그리고 철새들이 단 몇 주간의 겨울을 나기위해 수 만 킬로미터를 날아 우리나라에까지 찾아온다는 설명을 들었을 때는 학생들 모두가 철새들의 강인한 생명력에 감탄을 금치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목포시가 남항을 개발하려하여 철새 도래지가 없어질 위기에 처했을 때 안드레아스 김 선생님께서 많은 어려움을 감수하고 협력하여 그 계획을 막았다는 대목에서는 학생들이 박수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영어로 하는 수업, 게다가 독일 엑센트가 들어가 있는 강연을 듣는 것은 미국식 영어에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에게 결코 쉬운 일만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국제화시대에 각 나라의 억양이 들어가 있는 영어의 중요성을 알기에 학생들은 두 시간동안 집중력을 잃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새를 사랑하는 사람들끼리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가 가장 효과적인 언어라는 점을 미리 안드레아스 김 선생님께서 인지시켜주었기 때문에 질문지에 답을 하는 학생들의 눈망울이 매우 초롱초롱 거렸습니다.

지금 우리 학생들은 왜 갯벌이 중요한지, 왜 바다에 쓰레기를 버리면 안 되는지, 우리고장이 철새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곳인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아이들이 자라서 이 지역사회에 이바지 하는 날이 오고, 자신의 자녀들과 남항 주변을 거니는 날이 온다면 아마도 이번의 강연을 생각하며 미소 지을 것입니다. 그리고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자녀들에게도 그 중요성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이런 강연이 교육 현장에서 계속 있었으면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