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와 생명의 터 갤러리

갤러리로의 초대: 2013년 8월

조류종에 대한 이해와 보전을 위해 정확히 새를 식별하는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식별의 기술은 대단한 지적 도전을 요구하며 경험과 전문성의 정도를 떠나서 탐조인들에게 우리가 둘러싸인 자연 세계를 더욱 주의 깊게 듣고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 단체의 회원 및 본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분들께 이갤러리를 공유하게 됨을 기쁘게 여깁니다. 2013년 7월과 8월에 걸쳐 업데이팅을 마친 지금, 새와생명의터 갤러리에는 490종이 넘는 조류종과 아종까지 거의 550종에 달하는 모든 조류의 모습이 있으며, 대한민국에서 촬영된 100개의 비디오 클립과 2800여 점의 사진으로 채워 있습니다.

더욱 보강되어 선보이는 새와생명의터 갤러리에 담긴 선명하고도 다양한 이미지가 보전활동을 위해 점점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를 희망하며 다음의 소개가 갤러리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첫째는 모든 사진과 비디오 클립은 대한민국 내에서 자연스레 출현하는 새들을 촬영한 것입니다. 소개된 사진 중 약 6점 정도는 야생동물 수의사들의 보호 아래 촬영하였고, 나머지는 모두 자연 서식지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새들이 받는 방해를 줄이는 것이 필수적인 보전활동에 발을 맞추어, 갤러리의 그 어떤 사진도 둥지 속에 있는 모습을 담거나 플래쉬를 사용한 바가 없으며 촬영으로 인해 새들이 긴장한 모습은 사진 속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둘째로, 가능하면 다양한 깃 (예. 암, 수 와 유조)형태를 보여주는 사진들을 선별하였으며 동일 종의 깃 세부사항과 다른 각도에서 촬영된 모습도 담았습니다. 가능하다면 각 사진은 깃 형태와 더불어, 날짜, 촬영지, 아종까지도 구분하였습니다.

셋째로는, 새와생명의터 갤러리는 국내나 국외 방문자 모두가 똑같이 이용하되 동등한 가치가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가장 최근 버전인 새와 생명의 터 조류목록 (the Gill & Donsker Checklist of the Birds of the World) 을 따릅니다. 갤러리 역시 조류목록처럼 국문∙영문판 2개 국어로 소개하였습니다. 갤러리에 올려진 모든 종은 다시 각 종별로 메인 페이지가 따로 있으므로, 작은 사진 위를 스크롤링함과 동시에 종명이 뜨고 그 종명을 클릭하면 해당 종의 메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어서 동일종 및 유사종은 분류되어 각 과(科)와 목(目)에 연결됩니다. 본 갤러리에는 거의 490종에 대한 세부 페이지들이 있고 거기엔 이미지와 함께 각 종들의 지구보전현황 및 국내 아종들의 현황에 대한 요약 정보가 함께 실려있습니다.

정확도와 유용성을 높이도록 힘을 썼음에도, 본 갤러리(조류도감을 비롯한 우리 단체의 다른 자료와 마찬가지로)의 완성도는 진행 중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시간이 닿는 한 사진이나 특성 등을 더 추가할 작정입니다. 2010년 갤러리 오픈에 이어 올해 2013년 보강을 위한 사진 선별과 분류, 종 세부 동정의 식별, 구성과 전시에 이미 수천 시간이 소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누락된 정보나 오류가 있을 것입니다. 국내 조류에 대한 지식은 높아가고 있지만 사용하기 쉬운 공개 자료는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관계로 대다수의 지역에 따른 아종의 구분이라든지 일부 종들의 성별∙정확한 나이를 파악하는 것에는 한계가 따릅니다. 식별이 쉬운 종들이 있기도 한데 제주 지역에 국한되어 있는 큰오색딱다구리의 quelpartensis 아종처럼 관찰 구역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 또는 할미새의 여섯 아종처럼 선명한 깃털을 지닌 경우는 그렇습니다. 하지만 많은 종의 아종 구분 및 성별, 나이는 상세한 측정이 가능하도록 손에 잡고 볼 수 있을 때 확실하므로 야생에서의 새 이미지로는 정확한 파악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본 갤러리에서의 아종 확인은 발행된 자료나 추정되는 분포지에 근거한 예상이며 그런 이미지 대다수는 “미구분” 또는 이미지 옆에 물음표로 표기하였습니다.

그와 같은 한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새와생명의터 갤러리가 조류식별에 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이바지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도구가 되리라 믿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귀한 사진과 전문성을 아주 후하게 기부해주신 모든 분들의 덕택이며 깊은 감사를 올립니다. 탐조인과 조류학자들이 전문성과 소장자료를 보다 더 많이 공유하도록 독려하고자 하며 여러분의 피드백과 논평을 반기겠습니다. 갤러리 방문자들께서 연결 페이지의 오류나 기타 정정사항을 발견할 시에는 친절히 알려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여러분의 참여에 미리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갤러리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예전의 소개 페이지를.

종 현황과 부호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여기를.

그리고 갤러리의 메인 페이지로 바로 가시려면 여기를.